본문 바로가기
가치 있는 서재/독서 명언

[독서 명언] 부자가 되는 길

by 시간 부자 2023. 1. 4.
반응형

부자의 그릇, 빈자의 그릇


부자의 길, 빈자의 길


근본적으로 삶에는 두 가지 길이 있다.
그중 하나는 넓고 평탄한 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택하는 이 길을 걸어가면 어디에도 도달하지 못한다.
또 다른 하나는 성공으로 가는 좁은 험로다. 이 길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하지만 이 길의 약속은 솔직하다.


근본적으로 삶에는 두 가지 길이 있다.
그중 하나는 넓고 평탄한 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택하는 이 길을 걸어가면 어디에도 도달하지 못한다.
넓고 평탄한 길은 사람들에게 이렇게 약속한다.
‘이 길은 무난해. 걷는 데 별 문제가 없을 거야.’
하지만 이는 뻔뻔스러운 거짓말이다.
문제가 없으면 사람들은 약해지기 때문이다. 작고 약한 사람의 눈에는 실상은 사소한 문제라도 아주 크게 보인다.
즉 길은 무난하고 쉽지만, 그 길을 걷는 사람은 점점 약해지고 만다. 그래서 평탄한 길임에도 사람들은 끊임없이 중도에서 포기한다.
또 다른 하나는 성공으로 가는 좁은 험로다.
이 길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하지만 이 길의 약속은 솔직하다.
‘걱정들을 통제하는 법을 익히고, 포기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면 너는 부자가 될 거야!’
이 약속은 진실하다. 부자로 가는 길은 평탄하지 않다. 여러 가지 위험과 문제들이 도사리고 있고, 처음부터 끝까지 이 길은 가파르다. 그래서 이 길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소수이고, 그래서 이 세상에서는 소수만이 부자가 된다.

부자의 문제해결 방법


부자들은 자신의 문제를 다루는 법을 익힌 사람들이다.

피한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정면 돌파를 시도하고, 이 시도를 성공시키기 위해 문제를 다른 시각으로 볼 줄 알고, 문제를 무력화시킬 줄 알고,
문제를 긍정의 에너지로 활용할 줄 안다.


부자들은 이렇게 말한다.
‘기왕 하는 거, 멋지게 해보자!’
‘피할 수 없으면 즐길 수밖에!’
‘내일 지구 종말이 와도 오늘 할 일은 오늘 하자!’
부자들은 이를 계속 반복한다. 그리고 바로 이 때문에 그들의 그릇은 점점 커진다.
그릇이 커지는 사람에게 문제란 더 이상 부정적인 사건이 아니라 그저 평범한 사건이다. 누구나 쉽게 다룰 수 있는 사건, 음식을 먹거나 잠을 자거나 하는 것과 같은 일반적인 사건이다. 부자들은 자신의 문제를 제압한다. 빈곤한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에 제압당한다.
문제란 당사자의 그릇이 크지 않아 해결할 수 없는 것들을 가리킨다. 만일 어떤 문제가 자신을 억누른다고 느껴지면 다음과 같은 사실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문제가 너무 큰 것이 아니라 나의 그릇이 너무 작은 것이다. 따라서 내가 성장을 거듭해 문제를 충분히 소화해낼 만큼 그릇이 큰 사람이 되어야 한다.’



부자가 되고 싶은가?


먼저 그릇을 키워라. 그릇이 클수록 그 안에 담기는 돈도 많아진다.

그 누구도 예외 없이, 자신이 갖고 있는 그릇의 크기만큼 돈을 번다.


어떻게 하면 자신의 문제를 충분히 소화해낼 만큼의 그릇이 큰 사람이 될 수 있는가? 답은 간명하다.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매개로 성장하는 것이다. 이 같은 관점에서 볼 때 문제는 발전을 위한 조력자가 되어준다.
문제를 매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문제에 지나치게 집중하지 말고 해법에 집중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지속 가능한 해법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당면한 문제가 향후 당신의 삶 속에 등장하지 않도록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숙고해보아야 한다.
당신이 원하는 변화는 언제나 문제 해결에서 출발한다.
특히 좌절감에 빠진 경우 사람들은 대부분 문제에만 천착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은 아주 잠시 동안 좌절해 있을 뿐, 이내 곧 좌절감을 행복으로 바꿀 수 있는 해법 찾기에 전력 집중한다.
성공하는 사람들, 멘탈 연금술사들은 말한다.
“적극적인 행동이 인생을 바꾸는 유일한 답이다. 적극적으로 행동하면 문제가 사실은 ‘문제처럼 보이는 것’일 뿐, 생각지 못했던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라는 것을 알게 되고, 여기에 매료된다.”
해결해야 할 문제가 크면 클수록 당신의 그릇은 커진다. 그리고 그만큼 벌어들이는 돈도 많아진다!

 

 

반응형


출처 : 멘탈의 연금술 (저자 : 보도 섀퍼)

멘탈의 연금술

반응형

댓글